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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01 - 1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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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보다 체계적인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8명의 특수교사와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초점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우선 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에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대한 인식 및 이해 부족, 장애학생 인권교육 관련 업무부담 가중, 장애학생 인권교육 수행능력 부족, 장애학생 인권교육 자료 및 프로그램의 미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협력의 어려움 등으로 표출되었다. 이러한 장애학생 인권교육 실행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관한 법제도 및 교육정책의 보완과 실효성 있는 지원정책 수립을 제안하였으며, 표준화된 매뉴얼의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그리고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방법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연수 및 교육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고, 실제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체계적인 자료 및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장애학생 인권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교육 환경 조성과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하였으며, 장애학생 인권교육 지원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함으로써 효과적인 장애학생 인권교육을 실행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지원 체계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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