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인정 (대전용운중학교) 한송이 (부천혜림학교) 이광림 (대전봉우중학교) 김보배 (안양해솔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4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7 - 6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중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통합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장애학생의 인권 및 인권교육에 대한 경험과 인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 참여한 연구참여자는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 5명으로 자료 수집은 반구조화된 개별면담을 실시하고, 질적접근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는 장애학생 스스로 인권을 지키기 힘들기 때문에 의무적인 인권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둘째, 특수교사는 영상자료 활용, 소규모 형식, 활동 중심의 인권교육 등 장애학생 인권교육에 대한 노하우를 가졌다. 셋째, 특수교사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권 침해와 언어폭력 등 장애학생의 인권이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넷째, 특수교사는 장애학생의 인권보호를 위해 스스로 모범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고, 일반교사와 관리자의 장애학생 인권 존중을 기대하였다. 논의 및 결론: 장애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학생 인권 관련 연수,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실제적인 인권교육 프로그램,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권교육 강화 및 기관 간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장애학생 인권을 위한 학교-가정 간의 협력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