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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영 신현기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97 - 221 (25page)
DOI
10.31863/JSE.2019.08.35.2.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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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2019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장애학생의 인권 관련 학술 연구 및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총 69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 분석 기준은 인권의 기본권적 범주, 장애학생 인권 범주, 연구주제, 연구유형, 자료수집방법, 연구대상유형, 연구대상연령, 연구대상수, 연구주요결과, 제언사항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2016년부터 2017년까지 가장 많은 논문이 발표 되었다. 인권을 구성하는 기본권의 유형에 따라 인권의 기본권적 범주는 포괄적 기본권이 가장 많았다. 장애학생 인권의 범주에서는 인권침해 예방과 권리구제가 가장 많았다. 연구주제는 교육권을 주제로 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그 다음으로 인권인식, 인권침해, 인권교육, 인권감수성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유형은 조사연구가 가장 많았다. 자료수집방법은 질문지가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문헌, 면담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연령은 혼합, 초등, 영유아 순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수는 100명 이내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연구의 주요결과에 대한 분석결과는 인권관련 프로그램 및 인권교육을 통한 인권감수성, 인권인식, 장애수용태도, 자아존중감, 자기옹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결론: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면 향후에 기본권의 6가지 유형 및 장애학생인권의 8가지 범주와 관련해서 다양한 학술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장애학생의 인권관련 연구, 상담, 권리구제, 인권교육, 모니터링 등을 전담하는 장애학생인권센터를 전국에 설치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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