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연서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1 - 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이 연구에서는 비구어 의사소통 단계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 실천에 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시각장애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5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시각장애중복장애 학생의 모든 행위를 의사소통으로 인식하고, 학생 주변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둘째,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을 교사가 거부는 적극적인 자기표현과 수용은 다음을 계획할 수 있는 통로, 사회적 상호작용은 사회적 유대의 구축이라는 해석을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있었다. 셋째, 시각중복장애 학생에게 낯선 상황을 이해시키기가 어려웠으며, 교사로서 교육적 중재의 범주를 고민하고 있었다. 넷째, 교사들은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의미해석이 아닌 상호작용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중재를 시도했다. 결론: 이 연구는 향후 시각중복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교육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