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남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97 - 134 (38page)
DOI
10.20977/kkosea.2022.23.1.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 비시각장애인 미술교육연구자가 시각장애학교 사진수업을 참여관찰하면서 시각장애학생들의 사진과 그들의 사진표현의 잠재성을 발견해가며 자신의 “사진”에 대한 생각의 지평을 확장해가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자문화기술지로 수행된 이 연구는 사진이 가장 시각능력이 요구되는 표현이라는 절대적 믿음으로 인해 시각장애학생들의 사진표현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판단의 벽에 부딪혀 포기될 뻔한 연구 상황과 어떻게 그 단단한 경계를 넘어 비시각장애인과 시각장애인이 사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사이 공간을 발견해 가는지 그 과정에 대한 섬세한 기술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사진이 시각뿐만이 아닌 다양한 감각으로 표현이 시도될 때 어떤 새로운 사진 세계와 만날 수 있는지, 그리고 사진 표현이 불가능할 것 같은 타자의 존재가 자아의 사진표현의 한계를 어떻게 드러내주며, 어떻게 한계를 극복하고 또 다른 새로운 생성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는지 보여준다.

목차

요약
들어가기
연구 방법
이상한 사진 나라의 앨리스: 사진 찍는 시각장애학생들과의 만남
보이지 않는 전쟁: 낯선 사진 찍기를 고집하는 학생들과의 충돌
휴전: 낯선 사진 찍기를 그냥 낯설게 두기
공존: 사이-존재로서의 사진교육 연구자되기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