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수영 (서울우암초등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이영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71 - 9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체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교사효능감과 지체장애 관련 전문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지체장애학생들을 가르치는 초등 특수학급 교사들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지체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질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특수학급에서 지체장애학생을 가르치는 13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설계로 진행되었다. 10주간의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은 실시간 화상 회의 프로그램을 통한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모임, 온라인 카페 참여, 모바일 메신저를 통한 의사소통의 세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이후 교사효능감과 지체장애 관련 전문성 인식에 대한 설문지를 통해 양적 자료를 수집하고, 포커스집단면담을 통해 참여자들의 경험을 질적으로 탐구하였다. 연구결과: 지체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 활동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의 교사효능감과 지체장애 관련 전문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연구참여자들은 공동체 활동을 통해 역량이 강화되고 자신감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으며 질적자료 분석 결과 1) 내겐 너무 어려운 지체장애, 2) 함께 나누며 성장하는 교사학습공동체 활동, 3) 더 나은 활동을 위한 평가의 3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지체장애학생을 가르치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들이라는 특정 대상을 참여자로 하여 이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원을 제공하여 지체장애학생이 받는 통합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 특수학급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다양한 경로를 활용한 효과적인 운영 방법을 제시했다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