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장군 (대구대학교) 최현석 (츠쿠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713 - 7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체장애학생을 지도하는 시각장애 특수교사의 교직 수행 과정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교직 생활을 지원하려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지체장애학교에 재직 중인 시각장애 특수교사 3명으로 수행되었으며, 내러티브 방법에 기초하여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 수행의 원동력 영역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다양한 동기로 특수교사를 지망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연구 참여자들은 지체장애학교에 발령받은 후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였으나, 강인한 의지, 학생과의 정서적 유대감, 동료 교사의 지지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원동력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교직 수행의 어려움 영역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타 장애영역의 특수학교 발령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지체장애학교에 근무하면서 신체활동 지원 및 안전사고의 대처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직 수행의 지원 방안 영역에서는 연구 참여자들이 효율적인 교직 생활을 위하여 보조인력 및 보조기기 등의 다양한 형태의 인적, 물적 지원이 강화되어야 함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각종 정보의 제공이 이루어져야 함을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시각장애 특수교사의 교직 생활을 위해서는 장애특성과 장애정도를 고려한 실질적인 지원 제도가 구축되어야 함을 이 연구에서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