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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염인정 (부산배화학교) 황순영 (부산대학교) 오민화 (토현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5 - 13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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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는 일반학교에서 근무하는 지체장애 교원의 교직 수행 경험을 심층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지체장애 교원들의 교직 생활 적응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일반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지체장애 교원 5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개방형 질문지를 사용하여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에 따라 분석 과정을 거쳐 4개의 상위범주, 10개의 하위 범주, 19개의 개념이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근무 환경 경험’에서는 지체장애 교원을 고려하지 않은 물리적 환경과 여러 요인에 의해 좌우되는 일관성 없는 지원 상황, 학교 현장과는 맞지 않는 지원 인력 제도 등은 여전히 커다란 장벽이지만, 과거와비교해 개선 요구를 경청하고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학생 지도 경험’에서는 교수·학습지도나 생활지도 시 지체장애로 인한 여러 가지 제약과 한계에 직면해 있었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장애를 보완할 방안을 모색하는 등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었다. 셋째, ‘업무 수행 경험’에서는 담임 및 행정 업무 수행에 대한 주변의 불신과 배척으로 인해 불합리한 상황을 겪고 있었지만, 개인의 노력과 주변의 지원으로 주어진 업무를 감당하며 다양한 업무 수행에 대한 각오도 드러내었다. 넷째, ‘대인관계 경험’에서는 일부 학교 구성원들의 잘못된 인식과 장애로 인한 제약으로 관계 형성에 있어 회의감 및 소외감을 느끼기도 하였고, 반대로 학교 구성원들의 존중과 배려에 감사함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지체장애 교원들은 학교 구성원들과의 신뢰 관계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소통과 원만한 관계 유지에 힘썼고, 장애를 걸림돌이아닌 강점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지체장애 교원들은 교직 수행에 있어 장애로 인한 한계에 부딪히고,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다양한 경험을 하였으나 학교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교육자로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따라서이러한 장애 교원의 교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실효성 있는 장애 교원 지원 시스템이 구축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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