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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렬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6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09 - 1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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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심리학의 이중처리모형에 의하면 인간은 주로 무의식적이고 빠르고 자동적인 직관에 의거하여 판단하고 행동한다. 인간이 일상에서 도덕적 직관을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으로 자주 사용할 수밖에 없다면 도덕교육에서는 도덕적 직관을 도덕적으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도덕적 직관은 도덕적 판단과 행동을 위한 매우 유용한 사고 시스템이자 행동 능력으로서 도덕적 기능들과 관련되어 있다. 하지만 도덕적 직관에 의거한 판단과 행동은 도덕적 상대주의의 가능성과 오류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도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자연적 성향으로서 직관의 유용성을 인정하면서도 직관의 한계를 인식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관점에서 ‘도덕적 직관을 위한 교육’과 ‘도덕적 직관에 대한 교육’을 제시하였다. ‘도덕적 직관을 위한 교육’은 직관의 자연적 특성을 보다 유용하게 발달시키기 위한 접근들로 이루어져 있다. 한편 ‘도덕적 직관에 대한 교육’은 도덕적 직관에서 나타나는 한계와 오류를 보완하고 성찰하고 반성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과정을 포함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적 직관의 특성과 도덕교육
Ⅲ. 도덕적 직관을 위한 교육, 도덕적 직관에 대한 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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