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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창우 (서울대학교) 석자춘 (서창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 - 27 (27page)
DOI
10.18338/kojmee.202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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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이트의 도덕심리이론이 지닌 장점을 변용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도덕교육 방법을 탐구한다. 하이트는 도덕적 직관이 사회문화적 맥락과 맞물려 발현될 때 발생되는 인간성의 어두운 측면을 체계적으로 포착한다. 그 어두운 측면은 개인적·집단적 차원에서 드러나는 편향성과 그 편향성에서 기인하는 극단적 갈등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도덕적 직관이 활성화되는 일련의 메커니즘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대인간 관계증진·통일·다문화·시민교육과 관련하여, 도덕적 직관에서 기인하는 편향성을 성찰한다면, 소모적이며 극단적인 갈등 상황은 건설적인 논의가 가능한 국면으로 전환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하이트의 이론은 편향성에 대한 성찰의 방법과 편향성에서 기인하는 오류를 합당한 논리적 과정을 통해 논의할 수 있는 교육적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이러한 한계는 ‘하이트식 도덕적 통찰 모형’을 통해서 보완될 수 있다. 이 모형은 도덕적 직관에서 기인하는 편향성에 휩쓸리지 않고 유의미한 도덕적 자아를 향해 전념하는 실천적 노력을 지향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하이트 도덕심리이론의 특징 및 한계
Ⅲ. 도덕 매트릭스를 활용한 대인관계 증진교육, 통일·다문화·시민교육 개선 방안
Ⅳ. 하이트 이론을 활용한 도덕과 수업모형 설계 및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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