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금미숙 (국립특수교육원) 곽승철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73 - 9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특수학급에서 가장 많은 시수가 편성된 국어수업에서 발생하는 특수교사의 수업 딜레마 양상을 질적 분석하여 수업 개선에 시사하는 바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초등 특수학급 교사 4명을 대상으로 문서, 관찰, 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업 목적 및 목표와 관련하여 교육과정의 조정 및 수정의 어려움과 학생 특성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딜레마가 발생했다. 둘째, 교수-학습 내용 및 방법과 관련하여 기능중심 지도와 내용 중심 지도의 갈등 상황, 영역별?학생별 교수-학습 전략 적용의 곤란으로 딜레마가 발생했다. 셋째, 평가와 관련하여 평가 방법 및 도구 활용의 어려움과 누적된 평가 자료의 미흡한 활용 때문에 딜레마가 발생했다. 이를 바탕으로 딜레마 극복에 대한 논의와 국어과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몇 가지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