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홍 (고려대학교) 조애영 (서울대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력수업을 실시한 경험이 있는 현장 교사의 인식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로, 협력수업의 효과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수업의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형혁신교육지구 수업방법개선을 위한 협력교사 사업에 참여한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중등학교 교사 12명의 교사에게 서면 인터뷰 및 개별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의 자료는 귀납적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수업은 개별화 교육과 맞춤형 교육과 같은 학습자 중심 수업 지원, 학습격차 완화, 교사전문성 보완에 효과적이라 인식하였다. 하지만 역할 분담의 모호성, 낙인효과, 사전 및 사후협의로 인한 부담, 교사전문성 부족과 같은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성공적인 협력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 학교, 교육청, 정책기관이 함께 노력해야 하므로 주체별로 협력수업 개선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