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5 - 24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ICALT 수업관찰도구가 국내 초·중등학교 교사의 수업전문성 측정에 적합한지를 검증하고, ICALT 수업관찰도구를 이용한 학교급 간 교사의 수업전문성 측정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 Rasch 측정모형, 그리고 차별기능 문항(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ICALT 수업관찰도구는 첫째, 각 문항이 해당되는 수업전문성 영역의 구성개념을 잘 표상하고 있다. 둘째, 수업관찰전문가가 교사의 수업전문성 행동을 측정하면서 교사의 극단적인 수업행동반응에 의해서 문항이 해당하는 수업전문성의 구성개념을 표상하지 못할 가능성은 작게 나타났다. 셋째, 교사가 속한 수업전문성 영역을 평가하기에 적합한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로 나타났다. 다섯째, 4점 척도를 사용하는 것과 각 척도의 지시사항이 적절하였다. 마지막으로, 일부 수업전문성 영역에서 학교급 간에 차별적으로 기능하는 문항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차별적 기능을 일으키는 중요 원인에 관한 연구와 차별적 기능 문항이 학교급 간 교사의 수업전문성 비교 연구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문항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