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천세영 (충남대학교) 김지은 (충남대학교) 김득준 (충남대학교) Adiyasuren Amarjargal (몽골국립사범대학교) Galindev Ulziisaikhan (몽골국립사범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Vol.29 No.1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3 - 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몽골 중등교사의 수업전문성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고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ICALT 수업관찰도구를활용하였으며 도구의 객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집단 확인적 요인분석(MG-CFA, Multiple Group Confirmative Factor Analysis)과 차별기능문항(DIF,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한국과 몽골 중등교사의 수업전문성은 동일한 요인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차별기능문항에 관계없이 동일한 해석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두 나라 중등교사의 수업전문성 차이를 검증한 결과 6개 영역(안전하고 고무적인 수업분위기, 효율적 운영, 명료하고 구조화된 수업, 집중적이고 활발한 수업, 개별화 학습지도, 교수·학습전략)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한국 교사의 수업전문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