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41 - 4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영상 관찰과 직접 관찰 수업분석결과를 비교하여 두 수업관찰 유형 간에 분석결과에 수업전문성 요인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기 위함이다. 두 가지 수업관찰 유형의 분석을 위해 수업전문성 분석도구인 ICALT를 활용하였다. ICALT 도구 사용법 훈련을 통해 검증된 수업관찰 전문가가 2016-2017년 충남, 충북, 대전, 경기도 울산지역에서 수집한 총 458건(동영상 관찰 103건, 직접 관찰 355건)의 수업분석결과를 대상으로 두 관찰유형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사용하여 동영상 수업관찰과 직접 관찰 수업관찰의 결과에 차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동영상 관찰의 탐색적 요인분석 과정에서 제거되었던 ICALT 수업전문성 요소는 1 영역(안전하고 고무적인 수업분위기)와 2 영역(효율적 운영 영역)은 모든 문항과 4영역(집중적이고 활발한 수업)의 3 문항, 3영역(명료하고 구조화된 수업분위기)과 6 영역(교수학습 전략)은 1 문항이었다. 반면, 수업 전문성의 난이도가 높은 5영역(학생 간 차이를 반영한 수업과 학습자 조절)의 경우는 모든 문항이 제거되지 않았다. 따라서 수업분석을 위한 동영상 녹화시 안전하고 고무적인 수업분위기와 효율적 운영, 집중적이고 활발한 수업에 대한 관찰이 가능하도록 교사와 학생들의 상호활동들이 포함되도록 유의해야 할 것이고, 명료한 방식으로 수업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고 학생들이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활동이 동영상에 포함되도록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