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1 - 8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 논의된 수업 관찰 내용을 검토하고 (예비·경력) 한국어 교사들의 인식 조사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의 특성을 고려한수업 관찰 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교사 자질 및특성, 수업 내용, 수업 운영’의 상위 범주별로 세부 항목을 도출하고, 한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 관찰에서 중요한 항목이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중요 관찰 대상 항목이 무엇인지를 개방형 문항으로 조사하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관찰 항목을 바탕으로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하였다. 개방형 설문 분석 결과, 예비 교사는 ‘교사의 자질 및 특성’과 ‘수업 내용’ 을, 경력 교사는 ‘교사의 자질 및 특성’과 ‘수업 운영’을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항목별 중요도 분석 결과로는 두 그룹 모두 범주별 세부 항목들을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교사의 자질 및특성’의 세부 항목 중 ‘교사의 편안한 수업 분위기 조성’, ‘수업 운영’의 세부 항목 중 ‘돌발 질문이나 상황에 대한 교사의 대처 능력’, ‘수업 내용’의세부 항목 중 ‘도입 단계에서 지난 시간 수업 내용의 복습’, ‘연습 단계에서연습 활동의 명확한 지시’, ‘수업 마무리에서 적절한 평가 또는 확인’의 중요도 값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 연구의 수업 관찰 도구는 예비 교사를 위한 실습 과목의 교육 내용과 경력 교사를 위한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