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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7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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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관찰과 분석을 위해서는 연구로 검증된 수업관찰도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관찰 훈련이 필수적이다. 미국 MET 연구의 수업관찰 훈련은 관찰도구 사용에 집중해서 평균 17∼25시간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국내 수석교사 자격연수에서 수업관찰과 직접적 관련 프로그램은 전체 102시간의 약 10%인 10시간, 임용 후 직무연수는 총 79시간 가운데 약 6%인 5시간으로 구성되어, 해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수업관찰의 비율이 낮은 편이다. 한국수업전문성연구센터가 2018년 11월에 수석교사를 대상으로 개최한 ICALT 수업관찰도구의 사용법에 집중한 수업관찰 훈련에서 1차와 2차 실습의 일치도를 비교한 결과, 1차(72.5%)는 통과 기준(70.0%)을 약간 상회했으나 2차(87.4%)의 일치도는 14.9% 상승하여 관찰도구를 익히는 연습이 반복됨에 따라 도구의 준거에 따른 수업관찰 역량이 향상되었다. 수업장학의 핵심인 정확한 수업관찰을 위해서는 좋은 수업의 기준이 되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수업관찰도구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체계적 훈련을 통해 수업관찰전문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으며, 도구의 이해를 돕는 마스터 수업동영상 제작 및 ICALT 도구를 활용한 수업 코칭 방법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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