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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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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라 (한국교원대학교) 최성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1 - 6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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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범대학교 학생들이 대면수업을 통해 어떤 수업관을 형성해 왔으며, COVID-19 시기 원격수업으로 수업관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탐색하기 위한 현상학적 질적 연구이다. 수업관의 사실적 구조를 드러내기 위해 판단중지, 현상학적 환원, 지향적 분석 등 현상학적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학생들은 수업이 구성주의를 지향하는 ‘활동’ 중심의 이상과 ‘입시’를 위해 ‘답이 정해진’ 현실을 추구하는 이중성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수업에 활용되는 교과서에 대해서도 ‘절대적 진리’와 ‘상대적 진리’라는 이중적 인식을, 평가에 대해서는 ‘공정성’을 추구하지만 실제로는 ‘불공정’하다는 이중적 인식을 갖고 있었다. 이렇게 수업에 내포된 각종 이중성을 완화하는 통로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이었다. 대면수업에서는 교사와의 ‘친밀’한 ‘소통’과 ‘대화’를 통해 수업의 이중성이 완화되었다. 그러나 원격수업에서는 ‘상호작용’이 ‘결여’되어 ‘방치’되었다고 느꼈고, 수업의 이중성이 극대화되었다. 원격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은 수업의 현실적 측면에 더욱 집중하게 되었는데, 눈앞의 ‘입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교의 원격수업보다 과외나 인터넷 강의, 독학 등이 더 유리하다고 느껴 학교의 필요성에 점점 의문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학교 수업경험을 통해 어떤 수업관을 형성하게 되는지를 수업의 맥락, 수업에서 지향적 대상으로 체험된 대상으로서의 교과서, 수업과 관련된 평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측면에서 들여다보았다는 점과 사범대학교 학생의 수업관 형성을 위한 대안적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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