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3 - 19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좋은 체육수업’ 관점과 특성을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간 중요도와 인식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라북도 중등학교 체육교사 직무연수에 참석한 선생님들 67명과 사범계열 교생실습을 마친 학생들 61명을 대상으로 구분하여 결과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좋은 체육수업’ 관점의 중요도는 예비교사가 관계-구성-결과-전달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현직교사는 관계-구성-전달-결과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좋은 체육수업’ 특징 중 교육내용에 대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간 중요도 인식 차이의 결과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한 교육내용’과 ‘일상생활과 관련된 실제적인 교육 내용’에서 통계적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셋째, 교육방법에 대한 중요도 인식 차이의 결과는 ‘학생이 적극 참여하는 활동 수업’, ‘핵심적인 교육내용을 잘 설명해 주는 수업’ 그리고 ‘학생에게 권한과 책임․선택권을 주는 수업’, ‘흥미와 동기를 자극하는 방법의 수업’, ‘다양한 특성․ 능력․스타일을 반영하는 수업’, ‘다양한 교구․매체를 활용하는 수업’,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는 수업’, ‘수업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하는 수업’ 순으로 통계적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교육환경 및 분위기의 중요도 인식 차이는 ‘균등하고 공평한 기회가 주어지는 수업’에서 통계적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다섯째, 교육평가의 중요도 인식 차이는 ‘절대평가․개인의 발전 평가를 실행하는 수업’과 ‘지식 이해와 기능을 적용하는 수업 평가’에서 통계적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그 결과 경력별로 중요도 인식의 순서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항목은 일치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