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우식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2권 제4호(통권 제65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5 - 30 (16page)
DOI
10.15831/JKSSPE.2018.22.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 시 체육수업을 실시한 초등 예비교사의 교수 · 학습과정안을 분석하여 예비교사들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체육과 내용교수지식을 습득하는지와 교사지식의 수준은 어떠한가를 탐색하는 것이다. 교육대학교 3학년의 수업실습을 담당하는 4곳의 실습대용 부설초등학교에서 예비교사들이 작성한 138부의 교수 · 학습과정안을 분류체계분석의 하향적 개요(Outline)의 방법을 주된 분석도구로 하여 자료의 범주화, 자료의 배열, 의미있는 주제 도출의 3단계를 과정을 통해 논의하였다. 수업계획과 수업실행 단계에서의 내용교수지식으로 대영역화 되었으며, 수업계획 단계에서는 성취기준, 교과역량, 수업모형으로 중영역화 하였다. 수업실행 단계에서는 준비운동, 전시학습상기를 포함한 동기유발, 지도상의 유의점에 나타난 교수전략 등으로 범주화할 수 있었다. 예비교사들은 교육과정 지식 영역에 해당하는 성취기준, 교과역량에 대해서 확실한 이해가 없을뿐더러 지도교사조차도 교수 · 학습과정안에 제시해야 하는 형식으로 인식하여 별 의미를 두지 않고 있었다. 구체적인 수업의 과정과 구조를 염두에 두고 수업모형을 선정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대부분이 수업모형 선정 또한 다분히 형식적이었다. 예비교사들은 20-25분의 시간을 할애하는 주 활동 단계에서 학생들이 과제수행에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몰입하도록 동기를 자극시키는 것을 간과한 채 수업도입부의 자극을 동기유발로 인식하고 있었다. 예비교사나 현직교사들이 체육과 내용교수지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체육교과 연구를 통해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의지를 가진 구성원들의 협의체, 또는 연구회(공동연구)의 확산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99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