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용석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통권 제66호)
발행연도
2018.5
수록면
55 - 67 (13page)
DOI
10.15831/JKSSPE.2018.23.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수방식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21명의 예비체육교사들은 3인 1조가 되어 7개 중·고등학교로 각각 수업참관을 나갔다. 예비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수방식을 탐색하기 위해 연구 참여자들은 사전에 준비된 교수방식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체육교사가 진행하는 수업방식을 관찰 및 평가했다. 각 조에서 1명의 학생을 선별하여 7명의 학생에 대한 개별 인터뷰를 진행했다. 수업참관 및 인터뷰 결과, 연구 참여자들은 체육교사들이 자율성지지 교수방식, 통제적 교수방식, 구조적 교수방식과 방임형 교수방식 등 4가지 교수방식을 통해 수업을 진행한다고 인식했다. 인터뷰를 통해 각각의 교수방식에 대한 예비체육교사들의 생각과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체육교사가 사용하는 교수방식이 학생들의 참여와 수업의 효과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예비체육교사들의 경험과 결과를 기반으로 향후 예비 체육교사교육의 및 체육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2215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