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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주석 (용산고등학교) 유지은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7권 제2호(통권 제8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1 - 65 (15page)
DOI
10.15831/JKSSPE.2022.27.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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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적용 현장에서 체육교사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차기 체육과 교육과정에 시사점을 주는데 있다.
방법: 이 연구는 서울 K대학 교육연수원에서 2021년 8월과 2022년 1월에 운영한 체육과 1급 정교사 자격연수에 참가한 체육교사 1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적용 현장에서 느끼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토의과정과 과제물에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질적 내용 분석(Qualitative content analysis)을 통해 연구결과로 도출되었다.
결과: 현장 체육교사들은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대해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란 말인지 모르겠다’, ‘너무 추상적이고, 용어만 바뀐 것 같다’, ‘안전영역의 신설은 실질적인 안전교육에 도움이 안 된다’, ‘체육수업 내용이 학습자 입장에서 보면 중복되는 것 같다’, ‘고등학교 체육 과목은 선택이라 칭하고 암묵적으로 필수다’라고 목소리를 냈다.
결론: 계획된 교육과정과 실행된 교육과정의 간극을 좁히기 위해서 현장 체육교사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시스템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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