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헤림 (전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옥선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15 - 14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 여교사가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로 살아가는 과정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초등체육 교사교육과 교직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적 의미를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자문화기술지 연구 방법을 차용하였으며, 자기회상자료, 교사반성일지, 현지문서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내용 분석과 구조 분석(Ellis, 2004)의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초등학교 여자 체육전담교사로서의 ‘삶’이라는 표현에 감춰진 이중적 지향성에 주목한 결과, 크게 ‘살아내기’와 ‘살아가기’라는 두 가지 주제를 발견하였다. 먼저, ‘살아내기’에서는 ‘어색한 운동전문가’, ‘여교사에서 마당쇠로’, ‘안전제일 레크리에이션 강사’라는 세 가지 주제를 통해 여자 체육전담교사가 마주하게 된 당위적 삶의 양태를 드러내었다. 다음으로, ‘살아가기’에서는 ‘체육수업을 향한 열정’, ‘동료와의 소통’, ‘내 자리의 이유 찾기’라는 세 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여자 체육전담교사의 교육적 삶의 양태를 드러내었다. 본 연구는 초등체육전담교사의 삶이 학교 구성원들의 당위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살아내기’의 과정으로 그치지 않고 체육 가르치는 일을 통해 교사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지향하는 ‘살아가기’의 과정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