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효영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211 - 225 (15page)
DOI
10.15831/JKSSPE.2021.25.4.2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비대면 체육수업의 교수 전문성이 초등예비교사의 학습 만족과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G교육대학교에서 비대면으로 체육수업을 수강한 초등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으며, 431부의 설문자료를 분석했다. 자료 분석은 SPSS 26.0 ver을 활용하였으며, 빈도 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 분석, 상관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첫째, 교수 전문성이 학습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수 전문성의 하위 요인 중, 수업 열정, 자료 개발, 수업 기술은 지도 방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자료 개발과 수업 기술은 수업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전공 지식, 수업 열정, 자료 개발, 수업 기술의 모든 요인은 수업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교수 전문성이 학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교수 전문성의 하위 요인 중, 수업 열정, 자료 개발, 수업 기술은 관심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전공 지식, 수업 열정, 자료 개발은 집중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전공 지식, 수업 열정, 자료 개발, 수업 기술의 모든 요인은 적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비대면 체육수업의 교수전문성은 초등예비교사의 학습 만족과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