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3 - 29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영상 강의 수강 중 일어나는 학습자의 ‘딴짓’과 몰입에 대해 탐색하고 세대 간 차이가 있는지를 비교하였다. 고등학생 405명(남학생 70.6%)과 성인 136명(M=39.7, SD=9.387)을 대상으로 딴짓의 종류와 빈도, 강의 몰입도 및 만족도 등 연구관련 변인들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한 후 빈도분석, 두 집단 평균비교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진이 제시한 딴짓 리스트 가운데 동영상 강의 수강 중 성인은 평균 5.38개, 청소년은 평균 11.15개 종류의 딴짓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과 청소년 모두 ‘다른 생각하기’와 ‘문자하기’를 가장 많이 하였으나, 성인은 ‘자리이탈’이 청소년은 스마트폰 관련 딴짓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딴짓을 하는 정도에 있어 청소년이 성인에 비해 0.34점 높게 나타났다. 셋째, 딴짓을 하는 이유로 두 집단 모두 ‘동영상 강의만 보는 것에 지루함을 느끼기 때문’이 가장 많았다. 넷째, 딴짓 정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의 경우 성인은 몰입도와 강사만족도가 낮을수록 딴짓 정도가 높았다. 청소년 또한 강사만족도가 낮을수록 딴짓의 정도가 높았으나 성인과 달리 몰입도는 딴짓 정도와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동영상 강의 학습자의 몰입을 높이기 위해 시선의 통제와 같이 딴짓을 막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강의에 대한 친숙함, 흥미도, 만족도와 같은 다양한 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는 동영상 강의 수강 경험과 딴짓, 몰입에서 성인과 청소년은 서로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어 동영상 강의 설계 시 학습자의 연령이나 세대별 특징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