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진 (강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51 - 178 (28page)
DOI
10.15854/jes.2022.09.53.3.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19 이후 원격수업의 다양한 방식이 보편화되는 교육환경에서 전문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KCTL)에서 2021년과 2022년에 개최한 ‘좋은 수업 에세이 경진대회’ 수상작 38편 중에서 전공수업 에세이 20편을 최종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전공수업 에세이는 반복적 비교분석법을 통해 두 차원으로 핵심 범주를 구분하였고 하위범주와 세부 주제를 도출하였다. 먼저 수업 운영 차원에서 좋은 수업의 특징은 첫째, 원격수업의 진화는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과 VR기기 적용 콘텐츠와 프로그램 적용 수업으로 드러났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 설계는 능동적 학습자를 키우는 플립러닝, 학습자 지식의 재구성을 촉진하는 디자인 씽킹, PBL 교수법 적용 수업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자 수업 전문성 범주에서는 풍부한 학습자료, 학생 눈높이에 맞춘 설명, 현장에서 활용성 높은 과제를 제시한 수업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학습자 입장을 배려하고 소통하는 수업 범주에서는 학생에 대한 격려와 응원, 소통과 상호작용, 빠르고 적절한 피드백으로 인식하였다. 다음으로 수업 결과 차원에서 좋은 수업의 가치와 성과는 첫째, 학업 성취감과 자신감 향상, 둘째, 스스로 참여하는 공부로 학습 주도성 체득, 셋째, 진정한 배움의 의미 확장, 넷째, 진로 목표 확신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 전문대학교에서 다양한 전공수업을 운영하는 교수자와 관계자들에게 좋은 수업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문대학교의 전공수업 개선을 위해 교수자의 에듀테크 활용 및 학습자중심 수업 설계 능력 강화,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전문대학생의 전공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양질의 수업콘텐츠 제작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0555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