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이랑 (서울시립대학교) 황지원 (서울시립대학교) 김주연 (서울시립대학교) 박다솜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5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경험분석을 토대로 대학에서의 효과적인 비대면 수업운영을 위한 교수전략을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서울 지역 S대학 대학생을 대상으로 2020년 1학기 비대면 수업에 대한 82명의 학습경험 에세이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역적 내용분석 3단계(준비-조직화-보고)에 따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문헌분석을 토대로 분석틀을 재구성하고, 순환적인 자료분석 과정을 거쳐 6개 영역, 16개 범주로 구성된 최종 범주화 매트릭스를 확정하였다. 둘째, 내용분석 결과, 6개 영역(수업준비, 수업내용, 수업운영, 수업자원, 상호작용, 평가 및 과제)에서 43개의 교수전략 키워드가 도출되었다. 셋째, 내용분석 결과를 토대로 비대면 수업에서의 4가지 교수자 역할(수업설계자, 가이드 제공자, 동기부여자, 피드백 제공자)을 도출하고, 수업단계별 교수자 역할 체크리스트(27개 문항)를 개발하였다. 논의 및 결론: 도출된 교수전략과 체크리스트는 대학의 비대면 수업 현장에서 교수자의 수업설계를 지원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