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59 - 9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문성의 핵심은 곧 수업 전문성이며 그것은 ‘좋은 사회수업’으로 나타날 수 있다. 좋은 사회 수업은 결국 효과적인 사회수업, 다시 말해서 사회과가 추구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사회 수업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것인가 하는 내용교수 지식의 활용은 물론, 사회과의 본질 및 교육과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을 때에 비로소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파악하기 위해 초등교사와 교생의 사회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그 속에 나타나는 일정한 패턴을 찾아보았다. 대체로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는 동기유발과 짧은 질문 및 답변이 빈번히 나타나고 있었다. 한편, 매체 활용 및 학생활동의 비중이 높았던 데 비해, 사회과의 내용과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는 다소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패턴은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의 한 단면일 수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효과적인 사회과 수업에 대한 오개념을 고착화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에 대응하고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사회과 수업 컨설팅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과 그 기준
Ⅲ. 초등 사회과 수업에서 나타나는 패턴
Ⅳ. 초등 사회과 수업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논의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6436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