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4號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91 - 11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수업 전문성 이해의 관점에서 초등학교 저경력 교사의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실행과정을 관찰 분석하여 저경력 교사의 사회과 수업 특성과 사회과 수업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제를 탐색한 글이다. 본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저경력 교사의 사회과 수업은 다음과 같이 특징지을 수 있다. 첫째, 사회과 수업 설계의 차원에서 저경력 교사는 수업 주제 및 활동 선정과 교육과정의 수업 재구성을 어려워하며 학생 중심 활동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구현한다. 또한 사회과 수업 자료의 수집 및 제작과 활용 능력이 매우 우수하나, 사회과 수업의 내용과 활동 간의 정합성 및 일관성을 구현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 실행의 차원에서 저경력 교사는 동기유발 과정을 매우 중시하고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적 지식과 가치를 동시에 획득하였을 때 가르침의 희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징은 저경력 교사가 교사교육기간 동안 교육학 및 교수법 교육을 통하여 수업 목표와 동기유발,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활동을 적극적인 신념으로 받아들인 반면, 사회과 수업을 구성하는 내용 요소의 선별 및 다양한 내용 요소 간의관계, 수업을 둘러싼 적극적 판단 기준 등 환경 맥락적인 요소에는 민감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상의 결과에서 저경력 교사가 사회과 수업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첫째, 사회과 교육이 현재 안고 있는 다양한 쟁점을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둘째, 우리 사회의 민주시민상과 사회적 가치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 자세와 셋째, 수업 설계와 실행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흥미와 교과 내용 의 간극을 해결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저경력 교사의 사회과 수업 전문성은 경험부족에 따른 전문성 부족이라는 단순한 논의보다는, 저경력 교사가 어떻게 사회과 수업을 바라보는가와 어떻게 사회과 수업을 설계하고 판단하여 실천하고자 하는가와 관련하여 사회적 안목과 교육적 경험의 문제로 인식함이 더욱 중요하다. 사회과 수업의 최종 목적은 어린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때, 사회과 수업의 전문성을 갖춘 교사란 자신의 어린 학생들이 앞으로 어떠한 시민성을 갖추도록 하는 가에 대한 교육적 반성을 멈추지 않는 교사일 것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들어가기
Ⅱ. 사회과 수업 전문성에 대한 이해의 관점
Ⅲ. 수업 컨설팅 과정에 나타난 저경력 교사의 사회과 수업 사례 읽기
Ⅳ. 저경력 교사의 실천적 지식과 사회과 수업 전문성 향상의 과제
Ⅴ.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6436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