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규주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3 - 7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 예비교사와 초임교사가 사회과 수업에 대해 느끼는 어려움의 의미와 특성을 밝히고 그에 대한 처방을 제시함으로써 초임교사의 사회과 수업 전문성 신장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교생과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사회과 수업을 어렵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과다한 내용, 어려운 개념과 용어, 교과서의 모호함, 초등학생의 낮은 선호 등이 꼽혔다. 교생과 초임교사는 사회과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은 대체로 낮은 반면, 교수학습방법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는 공통점을 보였다. 한편, 교생은 사회과 수업 준비 및 반성 단계에서 더 강점을 나타냈고 초임교사는 사회과 수업 실행 단계에서 상대적으로 강점을 보였다.
궁극적으로 초임교사의 사회과 수업 개선을 위해서는 교대 사회과 관련 강좌와 교사 연수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또한 교사 차원에서는 자율적인 수업 공개 문화의 정착 및 향유 노력이 요구된다. 더 나아가 실질적인 사회과 수업 관련 교재 연구 기회와 초임교사에게 특화된 맞춤형 사회과 수업 컨설팅이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 예비교사와 초임교사가 사회과 수업에서 경험하는 어려움과 수업 전문성의 신장의 의의
Ⅲ. 초등 예비교사와 초임교사의 사회과 수업 관련 경험 및 인식 조사 결과 분석
Ⅳ.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74-002471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