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희정 (경북여자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2號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77 - 8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한 최근의 화두는 수업반성(reflective teaching)이다. 본 연구는 사회과 교사의 수업반성을 실제적으로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 지역에서 근무하는 현직 사회과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과 교사들이 실시하고 있는 수업반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회과 교사의 반성은‘습관적 반성’,‘ 수업 상황의 반성’,‘ 수업 기법의 능숙함을 위한 반성’,‘ 문제 인지의 반성’,‘ 교육 목적 지향의 반성’으로 나타났다.‘ 수업 상황의 반성’은‘수업 중 반성’의 양상을 보이고,‘ 습관적 반성’,‘ 수업 기법의 능숙함을 위한 반성’,‘ 문제 인지의 반성’,‘ 교육 목적 지향의 반성’은‘수업 후 반성’으로 볼 수 있다. 사회과 교사들은 대체로‘수업 중 반성’보다‘수업 후 반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다. 사회과 교사의 수업반성의 내용은 미시적 차원의 교수활동에 관한 것이 주를 이루었고, 교육 제도 및 문화, 교육 목적과 같은 거시적 차원의 반성은 그에 비해 부족하였다. 사회과 교사들의 수업반성의 수준을 분석해 보면,‘ 습관적 반성’, ‘수업 상황의 반성’, ‘수업 기법의 능숙함을 위한 반성’은 van Manen의 분류에 따르면 기술적(technical) 수준의 반성에 해당한다. 그리고‘문제 인지의 반성’,‘ 교육 목적 지향의 반성’은 실천적(practical) 수준의 반성에 해당한다. 비판적(critical) 수준의 반성은 본 연구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교사의 수업반성
Ⅲ. 중등 사회과 교사의 수업반성 유형과 특징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4-00263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