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다운 (대조초등학교) 온정덕 (경인교대)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69 - 9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자의 경험과 교과지식은 서로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교실 현장에서 함께 일어나는 서로 다른 측면이다. 연구자들은 초등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내용이 학생들의 의미 있는 학습 경험으로 전환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엄격성이 담보되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하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그 중에서도 역사과 수업에서 어떠한 종류의 교육내용이 가르쳐지고, 그러한 교육내용이 어떻게 학습자의 경험과 연결하여 제시되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관찰한 수업에서 교사는 주로 사실적 지식만을 가르친 것으로 드러났다. 개념과 일반화를 가르친 증거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역사학의 탐구기능과 사고기능에 대한 활용도 거의 일어나지 않았다. 내용의 제시 측면에서는 사실과 사실들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거나, 학생들의 경험이나 선지식과 관련지어 가르치는 시도가 있었다. 하지만 학생들이 사실적 지식을 잘 습득하도록 하는 그러한 방식은 ‘이해’가 아닌 ‘사실’에 대한 비계를 제공한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수업이 가치 있는 학습결과물을 낳기 위해서는 전이가가 높은 교육내용이 효과적인 수업과 평행적으로 적용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육내용의 엄격성과 학습자에의 적절성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239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