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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경환 (서울대학교) 강대현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2號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61 - 7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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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교육과정 이래 성취기준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문서의 일반적인 진술 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문서 진술 방식의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서, 사회과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과거에 개발된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이 교과 내용, 학생들의 학습 활동 및 결과를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이를 토대로 향후 교육과정 개정에서 어떤 원칙과 방식으로 성취기준을 개발하는 것이 적절한 지에 대해 개선 방안과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연구자들이 2009개정 교육과정 중학교‘사회’과목 성취기준을 개발하면서 적용했던 원칙과 이에 따라 작성한 성취기준 사례를 제시하여 추후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 개발 시에 참고가 될 수 있는 논의를 제공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교육과정의 진술 방식과 성취 기준
Ⅲ.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와 일반사회영역 성취기준 분석
Ⅳ. 일반사회 영역 성취기준의 개선 방안 및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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