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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일남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0卷 3號
발행연도
2011.9
수록면
67 - 9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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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사회과 정치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을 분석하여 시기별 정치 교육의 의미를 고찰하고자 한다. 고등학교 ‘정치’ 과목의 교육과정 중 내용 체계의 변화 과정에 중점을 두었는데, 역사적 변화 과정에서 사라진 내용 요소, 채택된 내용 요소, 시기별 채택된 분량, 채택의 의미, 과목의 통합·분리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창기 사회과 교수요목기에는 정치 교육의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제1차·제2차 시기에는 10개·11개의 요소를 선정하여 정치 교육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기 시작하였다. 제1차·제2차 시기에는 공산주의에 대한 방어교육을 위한 정치사상을 선정하여 보수적 정치 교육의 특성을 나타냈다.
사회과의 성숙 갈등기인 제3차 시기에는 정치·경제 통합과 ‘우리의 현실과 민족 중흥’ 단원 신설로 정치 내용 요소는 8개만 선정되어 최소한의 정치 교육이 이루어졌다. 제4차 시기에는 사회Ⅰ·사회Ⅱ 과목에서 10개가 선정 되고 제5차 시기에는 정치·경제 통합으로 11개가 선정되어 기본적인 정치 교육이 이루어졌다. 사회과의 성숙 갈등기에는 민주적 내용 요소가 많이 채택되지 못하고 최소한의 내용 요소로 국가 정책 위주의 제한된 정치 교육이 이루어져 정치 교육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사회과의 본질 추구기에는 ‘정치’ 과목이 독자적으로 구성되어 체계적인 정치 교육이 이루어지고 민주적 정치 교육을 지향하기 시작했다. 제6차 시기에는 15개 요소가 선정되었으며, 민주적 정치 과정인 선거, 정당, 여론, 정치 문화, 이익집단 등의 요소가 2009개정 시기 이전까지 줄곧 선정되었다. 제7차 시기에는 17개가 선정되고 2007개정 시기에는 20개가 선정되어 체계적인 정치 교육의 경향이 확대되어 나갔다. 2009개정 시기에는 ‘법과 정치’의 통합으로 정치 내용 요소는 8개 선정되어 정치 교육의 본질적인 목표를 추구하지 못하고 있어 체계적인 내용 체계 선정이 요망된다고 본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우리나라 ‘정치‘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의 변천 과정
Ⅳ. ‘정치‘ 교육과정변천 과정의 종합적 분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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