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57 - 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교사로서의 상황적 조건들이 무엇이며 이러한 조건 속에서 초등 교사들이 어떠한 수업 형태를 자주 보여주는지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 교과를 중심으로 두 교사를 대상으로 한 해석학적 사례 연구(interpretive case study)를 수행하였다. 3학년 이상의 학년을 맡는 초등학교 교사들이라면 원칙적으로 1주일에 10개 교과와 30시간 안팎의 수업을 하게 된다. 초등 교사의 교실 수업은 수업의 일회성을 특징으로 한다는 점에서 중등 교사의 교실 수업과 구별된다. 이것은 수업의 반복적 재현을 어렵게 함으로써 수업에 대한 반성적 구조화를 어렵게 한다. 초등 교사는 수업 이외에도 담임 교사로서 수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교육활동과 각종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적 조건 속에서 두 교사는 특정한 수업 형태를 자주 보여 주었다. 본 연구는 초등 교사의 상황적 조건 속에서 두 교사의 수업 형태가 갖는 문제점을 논의하고 초등 학교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