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미사 (이화여자대학교) 정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좋은 수업’에 대한 다양한 특징들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좋은 영어 수업’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영어 영역에 전문성을 가진 교사 12명을 심층 면담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좋은 영어수업의 특징으로 언급한 것을 정리하면, 1) 아이들의 상황에서 출발하기, 2) ‘학생들 자신의 이야기’로 확장·전이시키기, 3)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모든 학습자 참여시키기, 4) 학습자의 영어 수준과 인지 수준 간 격차 줄이기, 5) 충분히 반복 연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장치 제공하기, 6) 학습자의 심정 살펴주기, 7) 매 수업시간마다 누적적으로 평가하기로 나타났다. 즉, 초등 교사들은 영어 수업을 할 때 ‘학습’ 자체 보다는 ‘참여’에 중점을 두고, 학습자에게 수업이 의미 있게 구성되는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보았다. 좋은 영어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경험에서 시작할 수 있는 여지를 허락하는 교육과정으로의 변화가 필요하고, 교사들이 보다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내용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239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