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81 - 9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예비초등교사의 관점에서 학교체육 현장실습을 통해 형성한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고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반성의 지표로 삼는 데 목적이 있다. 2007년 현재 경기·인천 지역에 소재한 G교육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유층집락무선표집하였으며, 개방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귀납적 범주 분석을 통해 내용을 분석하였다. 첫째, 예비초등교사는 현장실습 이전에는 체육수업을 노는 수업, 걱정스런 수업, 재미있는 수업, 교사가 중요한 수업, 재미없는 수업이라고 인식하는 반면 현장실습 이후에는 체육수업을 교사에게 어려운 수업, 체계적인 수업, 비체계적인 수업, 학생에게 즐거운 수업, 교육적 효과 있는 수업, 수업 지원이 미흡한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둘째, 현장실습 전과 후에 변화된 인식의 이유는 체육수업의 중요성, 교사의 중요성, 즐거운 체육수업, 힘든 체육수업, 열악한 체육수업 때문이다. 셋째, 현장실습을 통해 얻은 희망적인 요인은 체육수업은 즐겁다, 체육수업 잘할 수 있다, 체육수업이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였다. 넷째, 초등체육교육의 방향은 수업실습, 교수법, 실기수업, 현장교육강화, 수업관리기술, 교직관, 그리고 전담교사의 필요성에서 인식을 같이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