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463 - 48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이미지를 활용한 유아교실의 이야기나누기 수업에서 디지털이미지의 특성과 유아들의 학습경험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평소 협력적 수업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3개 유치원의 교사 4명과 각 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이미지가 배치된 수업을 설계 및 적용하였고, 연구자는 비참여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첫째 이야기나누기 수업에 활용된 디지털이미지의 특성은 교사의 교육적 배려가 깃들인 교육경험의 질료이며, 디지털이미지 각 부분들은 서로의 힘들이 상호침투하며 내러티브를 창조하는 주체적 존재였음을 드러내었다. 둘째, 디지털이미지를 활용한 이야기나누기 수업에서 유아들은 풍부한 상상력을 통해 다양한 ‘-되기’ 감응을 촉발하였으며, 또한 유아들은 디지털이미지를 통해 교육과정이 제시한 목표지식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디지털이미지는 유아의 지식을 구축하는 보조적 수단이 아닌 주요매개체이며, 유아들의 몰입과 적극적 참여를 촉발하는 언어임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7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