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우리 전홍주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81 - 108 (28page)
DOI
10.21183/kjcm.2019.09.18.3.8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매체로써 디지털매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만 3세~만 5세 학급 담임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자료 분석과정에서 디지털매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이 양분화된 인식으로 나타나 대립코딩기법을 사용하여 복합적이고 다층적인 교사들의 관점이 드러날 수 있도록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매체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은 ‘필요성’, ‘교육 효과’, ‘유아 연령별 적절성‘ 측면으로 범주화되어 나타났다. 유아교사들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디지털매체의 활용이 필요하며 교육적인 의미가 있다고 인식하기도 하지만 예기치 못한 변수가 발생할 수 있으며 디지털매체를 활용한 경험은 직접경험이 아닌 간접경험이기에 한계가 있다고 인식하기도 하였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디지털매체의 적절성을 다르게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수매체로써 디지털매체를 활용함으로써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논의의 제공 및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디지털교수매체의 활용과 교육적으로 적합한 디지털매체 환경조성을 위한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