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남연 (장안대학교) 김민정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57 - 64 (8page)
DOI
10.32431/kace.2024.27.6.00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타분석을 통해 유아 대상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의 효과를 총체적으로 분석하고, 효과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 변인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4년부터 2024년 상반기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유아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에 관한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33편을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여 IBM SPSS 27과 R을 이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의 전체 효과 크기 값은 1.512로 나타났고, 이는 효과 크기가 매우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유아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의 종속변인 별 효과 크기는 예술, 미디어역량, 사회정서, 자연탐구 순으로 효과 크기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인들 간의 효과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셋째, 유아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의 조절 변인에 따른 효과 크기는 연령, 실험처치 기간, 실험처치 횟수 모두에서 차이가 있었으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에 기초하여 유아 디지털 매체 활용 교육의 효과적인 운영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