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민아 (한국교원대학교)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박성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403 - 42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의 효과를 총체적으로 검토하고 주요 조절변인들의 효과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5년에서 2016년 사이 발표된 국내 관련 연구 32편을 대상으로 동질성 검정 후 랜덤효과모형을 적용하여 효과크기를 산출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의 효과크기는 .74로, Cohen의 효과크기 기준으로 큰 효과크기를 나타내었다. 또한 종속변인별 효과 차이를 분석한 결과 마음이론 표준과제 유형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교육활동유형, 교수매체유형, 대상연령에 따라 효과크기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하면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은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큰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효과는 다양한 조절변인들에 따라 이질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 마음이론 발달을 돕는 교육활동들이 더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활동유형 및 교수매체유형 등 다양한 조절변인들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23349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