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주 (원광대학교) 고은경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7 - 5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유아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해 체계적으로 문헌고찰하고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 기반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2018년 11월 21일부터 11월 27일까지 RISS, KISS, DBpia 검색엔진에서 ‘유아 프로젝트’ 및 ‘유아 레지오’로 검색하여 관련 문헌을 수집하였다. 최초 검색된 문헌 561편 중 연구자들이 정의한 PICOS 내용에 따라 47편의 문헌이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연구결과, 프로젝트 기반 활동의 전체 효과 크기(Hedges’s g)는 무선모델을 적용하여 긍정성 증가의 효과크기는 1.25이며, 부정성 감소는 –1.49로 큰 수준의 효과가 나타났다.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유아교육과정영역은 1.23, 인지능력은 1.48, 창의성은 1.16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큰 효과크기를 보여주었다. 조절변수 효과에서는 프로젝트 기반 활동의 유형, 기간, 연령, 규모에 따른 효과크기는 각각 큰 수준의 효과크기가 나타났으나, 범주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분석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기반 활동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교육적 실천에 대한 시사점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해석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1280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