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해원 (순천제일대학교) 채영란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05 - 230 (26page)
DOI
10.20437/KOAECE28-3-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 효과에 대한 연구들을 메타분석을 통해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00년부터 2021년도까지의 석 · 박사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 검색을 통해 수집하였다. 분석 대상은 PICOS의 기준에 따라 56편의 연구를 선정하여 코딩 일치도 검사와 메타분석 전용 소프트웨어인 CMA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언어활동의 전체 효과크기는 1.47로 Cohen(1988)의 효과크기 기준으로 매우 크게 나타났다. 둘째, 종속변인의 효과크기는 사회성 발달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조절효과는 그림책 유형은 인성 그림책, 활동 유형에서는 이야기나누기 활동, 기관 유형은 어린이집, 연령은 3세, 실험처치 횟수는 16-20회 이하, 실험처치 기간은 10주 이상, 실험집단 인원 19명 이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 그림책을 활용한 언어활동이 효과적임을 증명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 유아 언어 발달을 위한 교육활동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5-001755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