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지영 (위례새초롱유치원)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31 - 53 (23page)
DOI
10.20437/KOAECE23-5-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이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경기도 S시에 위치한 공립 A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25명을 실험집단, 26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8주 동안 주 3회씩, 총 24회에 걸쳐 실험처치를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공감요소가 포함된 그림책을 활용하여 극화놀이 중심 공감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주 1회 동극활동을 포함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에 따른 활동으로 구성하여 운영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위치이동능력, 내용교체능력, 이차틀린믿음능력의 세 하위영역으로 구성된 마음이론검사를 사전․후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은 만5세 유아의 전체적인 마음이론 발달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영역 중 내용교체능력, 이차틀린믿음능력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극화놀이를 중심으로 한 공감교육은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하며 이는 유치원 교육현장에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적절히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29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