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업관련 극 놀이 활동이 유아의 진로인식 및 자아개념 향상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따라 서울 소재 B, Y 국공립 어린이집 2개 반에서 만 5세 유아 40명을 무선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0명씩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을 대상으로 직업관련 극 놀이 활동을 12회 실시하였고, 통제집단 유아들에게는 누리과정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검사 도구는 유아의 진로인식 검사(임연정, 2011)와 유아용 자아개념검사(이경화, 고진영, 2014)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사전, 사후간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직업관련 극 놀이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일반누리과정을 실시한 통제집단보다 진로인식과 자아개념에 있어서 더 향상이 나타나 실험이 효과적이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진로인식과 자아개념향상을 돕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직업관련 극 놀이 활동이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