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9 - 6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장놀이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경제교육활동이 유아의 경제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만 5세 유아 96명(실험집단 44명과 비교집단 44명)을 대상으로 총 14회기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실험집단에게는 시장놀이 중심의 경제교육활동을 전개하였고, 비교집단에게는 생활주제 중심 누리과정에 기반하여 일반적 활동을 전개하였다. 실험 전ㆍ후 유아의 경제기본개념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집단별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장놀이 중심의 경제교육활동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경제기본개념의 하위요소 7개-희소성과 선택ㆍ기회비용, 소비, 상품과 서비스, 화폐, 직업과 일, 가격과 교환, 시장-개념 획득에 있어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이 가능한 유아경제교육활동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