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뇌기반 교사교육이 교사-유아 관계 및 유아의 또래 놀이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 80명(실험집단 31명, 비교집단 49명)과 교사가 담당한 만 3세-5세 유아 총 370명(실험집단 105명, 비교집단 265명)이다. 실험집단의 뇌기반 교사교육은 2017년 3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동안 13회기동안 진행되었고, 뇌기반 학습원리나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된 강의와 그룹토의, 액션러닝방법을 활용하여 실행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비교집단에는 특별한 처지를 하지 않고, 연구가 끝난 후 기관의 요청에 따라 뇌기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연구 참여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1.0 통계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으며, 교사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의 교사-유아 관계 총점과 하위영역 중 친밀감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높았고, 갈등과 의존 영역의 점수가 비교집단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 유아의 또래 놀이상호작용 총점 및 하위요인인 놀이 상호작용의 점수는 비교집단 유아보다 높게 나타났고, 놀이단절과 방해는 비교집단 유아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유아 관계 및 또래 놀이상호작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사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