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주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3 - 17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와 유아의 학습준비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 변인 간 나타나는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가 보여주는 시사점을 기반으로 유아의 긍정적 학습준비도 발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대상은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에 참여한 유아, 어머니, 교사 1,203명이다. 본 연구를 위해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또래놀이, 유아의 학습준비도 검사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자료의 평균과 표준편차, 왜도와 첨도를 살펴 정규성을 검증하였다. 변인 간 상관력을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분석하였다. 또한, 변인 간 인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효능감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또래놀이를 매개로 하였을 때도 약한 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또래놀이를 매개로 하였을 때도 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또한, 또래놀이는 유아의 학습준비도에 강한 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이에, 교사의 교사효능감, 유아-교사 상호작용, 또래놀이는 학습준비도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