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미현 (하늘어린이집 교사) 이경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하여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학업능력 및 또래놀이 상호작용이 어떠한 직⋅간접적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자료 중 1,137명 유아와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유아의 학업능력과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학업능력은 직접적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또래놀이 상호작용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하여 학업능력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의 학업능력 함양과 긍정적 또래놀이 상호작용을 돕기 위한 지도 방안 및 교사 상호작용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춘 교사교육이 유아의 학교준비도 증진을 위하여 효과적임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