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3 - 7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유아의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수행하고 있는 종단연구인 한국아동패널에서 수집한 5차 년도(2012)자료 중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만 4세 유아 1,017명과 그의 선생님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데이터는 연구대상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및 또래 상호작용,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 백분율 등 기술통계방법을 사용하였고 연구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 성별과 기관유형별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교수효능감, 또래상호작용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수들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또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더미변수를 활용한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징 중 성별에 따른 또래상호작용(놀이단절,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남아들이 여아들보다 부정적 상호작용인 놀이단절과 놀이방해가 더 많았으며, 여아들은 남아들보다 긍정적 상호작용인 놀이상호작용이 더 높았다. 둘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또래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또래상호작용 중 부정적 상호작용인 놀이단절과 놀이방해를 감소시켰으며, 긍정적 상호작용인 놀이상호작용은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효능감은 또래상호작용 중 긍정적 상호작용인 놀이상호작용에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